MY MENU

연혁

미 술 사 학 연 구 회
The Korean Society of Art HIstory


'미술사학연구회’는 서구에서 학문적 기틀을 마련해온 미술사학 및 미술사 연구의 방법론과 한국 및 동양 미술사 연구의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미술사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여 미술사학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경험적 서술 중심의 미술사 서술에 대한 미학적 반성을 바탕으로 삼아, 다양한 접근 방법에 입각한 미술사의 해명에 주력하고 있다.
본 학회는 1986년 발족한 이래 다른 8개 학회와 더불어 대우재단의 학술비 지원을 받았고, 매년 정기학술대회 논문을 수록한 학술지 <美術史學報>(창간호 1988년)와 미술사학연구의 발전을 위해 대학원생 이상을 대상으로 한 공개강좌를 논문화한 < 미술사학>(창간호 1989년)을 매년 각각 한 권씩 발행해 오다가 1999년부터 < 美術史學報>로 묶어 년 2회 발행하고 있다.

또한 공동테마에 의한 년2회 학술대회와 전공자를 중심으로 동서양 미술사 고전 텍스트 독해를 통해 미술사 연구를 다각화하는 등 항상 ‘더불어 연구하고 연구인력을 키워가는 학회’를 지향해왔다.

본 학회의 회원은 다양한 분야의 각 대학 교수 및 연구원, 박사과정 수료이상의 정회원과 일반회원이 약 250여 명에 이르고 있고, 학회 발표는 공동테마 및 자유테마로 년 2회 개최하고 있으며 참가자는 발표자와 질의자를 포함하여 년 30여 명에 이르고 있다.